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배우기

[포토샵 강좌] 온라인 쇼핑몰에 필요한 누끼 따기 방법

by 새카마케 2020. 10. 21.

[포토샵 강좌] 온라인 쇼핑몰에 필요한 누끼 따기 방법

안녕하세요 건이 아빠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하려고 하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상품을 잘 보이게 사진을 찍어서 보여주는게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일반적으로 상품을 보여주려면 흰색 배경에 상품만 나온 이미지를 많이 보실 수 있어요. 

 

상품이미지를 상품만 보이고 배경이 흰색으로 하려면 애초에 사진을 찍을때 위 이미지처럼 흰색 배경을 놓고 상품을 올려서 사진을 찍어야 되는데요 이렇게 촬영을 하더라도 뒤쪽에 그림자들 때문에 완벽하게 배경을 지우기에는 쉽지 않죠. 제품 촬영 전문가라면 다양한 조명으로 배경에 그림자를 지울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제품에 영향이 없는 선에서 촬영을 하고 배경을 지우는 작업을 합니다.

이런 작업을 누끼작업이라고 합니다.

 

포토샵으로 누끼를 제거하고 나면 제품이미지만 남기 때문에 상품 썸네일 외에 상세페이지에도 적용할 수 있고 다양한 배너를 만들때 다른 배경에 상품 이미지를 올려서 사용할 수 있어요.

 

누끼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포토샵 누끼제거 방법 펜 툴을 사용해서 원본이미지 추출

1. 포토샵을 실행하고 누끼를 제거할 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2. 펜 도구를 선택합니다. [ 단축키 P ]

 

 

3. 제품의 경계선이 보일정도로 확대한 상태에서 작업합니다. - 이미지의 확대는 컨트롤 플러스키로 확대 

 

 

4. 펜툴로 커서가 바뀐상태에서 제품과 배경 경계 부분을 클릭해서 점을 찍어 줍니다. 제품의 경계가 직선일 경우 모서리 부분만 클릭해서 선택되는 경계선을 이어나갑니다. 

- 실수로 점을 잘못 찍을 경우 컨트롤 제트(ctrl , z) 로 되돌리기 해서 다시 해주시면 됩니다.

 

 

 

5. 상품 이미지와 배경의 경계부분이 곡선일 경우에는 곡선을 따라서 많은 점을 찍어도 되지만 곡선이 끝나는 부분에서 클릭후 드레그를 하면 연결선이 곡선으로 지정되고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에서 각도를 조절하면 경계에 맞게 곡선으로 연결이 됩니다.

 

 

 

6. 펜툴을 처음 사용하신다면 곡선을 연결하고 다음 클릭시에 연결선이 직선이 아니라 곡선이 나오는데요 위 이미지 처럼 최초 클릭한 사각형 포인트에서 각도를 표현하는 원형 점 사이의 선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진행방향의 각도선을 지워줘야 하는데요 그래야 다음 클릭시에 직선으로 연결 됩니다. 알트키를 누른채로 사각형 포인트를 누르게 되면 각도를 표현하는 원형포인트 직선이 지워지게 됩니다. 그러면 다음 포인트 부터는 직선으로 연결 됩니다.

 

 

 

 

7. 펜툴로 이미지의 경계를 모두 연결하고 시작점 까지 오면 사각형 포인트는 사라지고 이미지의 경계를 따라 펜으로 그어진 선만 남게 됩니다. 

 

 

 

8. 펜툴로 경계선 지정이 끝나면 포토샵 화면 위쪽의 펜툴 실행창에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상에 펜으로 그려놓은 선이 선택됩니다.

선택된 선은 점선으로 표시되고 선택된 이미지는 변형이나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9. 이미지가 선택이 되면 해당 이미지를 또다른 레이어로 복사해 줍니다. 이때의 단축키는 컨트롤 제이 [ ctrl + J ] 를 눌러서 레이어를 추가함과 동시에 해당 이미지를 추출합니다. 

또다른 방법은 이미지가 선택되어있는 상태에서 복사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 ctrl + c , ctrl + v ] 

 

 

10. 선택된 이미지가 있는 레이어가 추가 되었다면 배경을 안보이게 해주시면 추출된 상품 이미지만 남게 됩니다. 

배경을 안보이게 하는 방법은 두개이상의 레이어가 있을때 해당 레이어 앞쪽에 눈 표시를 눌러서 원하는 레이어만 안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11. 배경이 없는 상태에서 저장하기를 눌러 이미지로 저장하시면 배경이 흰색인 이미지로 저장이 됩니다.

 

 

 

여기까지 펜툴로 누끼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펜으로 이미지와 배경의 경계포인트를 지정할때 많은 포인트를 지정할 수록 더 디테일한 누끼제거 작업이 가능하니까요 작업하실때 확대를 많이해서 포인트를 많이 지정하시면 좋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으니 해보시면서 적당한 수준에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완벽한 누끼를 하신다고 엄청 공을 들여 엄청많은 포인트를 지정하기도 하는데요 사실 웹상에서 보는 이미지는 실제 원본 이미지보다 작게 보이기 때문에 픽셀단위로 누끼작업을 하지 않아도 완성된 이미지의 퀄리티는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영화 포스터나 외부 인쇄를 목적으로 누끼작업을 할때는 디테일하게 하지만 온라인상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를 작업할때는 원하는 이미지의 크기에 따라 적당함이 필요하니까요 해보시면서 적당한 작업량을 파악해 보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