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배우기

[포토샵강좌] 포토샵 이미지 최소 개념 픽셀에 대해 알아보자

by 새카마케 2020. 10. 20.

[포토샵강좌] 포토샵 이미지 최소 개념 픽셀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건이아빠입니다.

 

포토샵에서 작업을 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기본 개념 중에서 픽셀이라는 개념이 있는데요

픽셀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를 픽셀이라 하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화소라는 개념이 픽셀과 같은 뜻이라 보시면 되겠네요 화소가 높을수록 이미지가 선명한건 다들 아시죠? 높은 화소의 그림들은 실제로 보는 사이즈에서 확대를 많이 해서 픽셀단위로 봤을때 낮은 화소의 이미지보다 많은 픽셀을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높은 화소의 이미지라 하고 포토샵에서는 픽셀단위로 이미지의 사이즈를 결정하고 작업내용을 편집하게 되니까 픽셀이라는 말을 잘 알아두셔야 해요

 

 

 

 

우리가 컴퓨터로 접하는 이미지는 거의 픽셀로 되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카메라로 찍은 사진은 모두 픽셀로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구요. 포토샵은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편집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화소 측 픽셀을 수정하는것을 기본으로 작업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큰 사진도 확대를 많이 하면 픽셀단위를 보실 수 있어요

 

픽셀단위는 온라인상에 이미지를 업로드 하게되면 컴퓨터 상에서 보여지는 부분의 사이즈로도 활용되는데요.

예를들면 쇼핑몰 제작에서 배너의 사이즈를 500x500 이라고 표시하면 가로세로 500픽셀을 이미지를 말합니다.

 

픽셀은 화소를 대신할수 있는 말이기 때문에 최근 많이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해상도인 1920x1080의 해상도일 경우에 가로 1920픽셀 세로 1080픽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네이버의 캡쳐화면인데요 보여지는 화면은 컴퓨터 모니터의 사이즈에 따라 좌우 여백이 늘어나겠지만 내용이 있는 가운데 부분은 1130픽셀로 고정되어 있어요. 

 

 

 

위 화면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배너를 교체한다고 가정했을때 정확한 사이즈는 가로 350픽셀 세로 200픽셀로 이미지 작업을 해서 업로드 해야 해당 배너에 정확하게 표시되고 픽셀단위로 사이즈가 오차가 있을경우에는 전체 틀이 맞지 않게 됩니다.

 

때문에 포토샵으로 온라인 배너 작업시에 정확한 수치로 이미지의 사이즈를 만드는 단위를 픽셀이라 하고 온라인으로 쇼핑몰의 배너를 제작하거나 로고를 제작할때 정확하게 알고있어야 할 내용입니다.

 

 

 

 

포토샵을 실행하고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작업창을 새로 만들때 이미지의 사이즈를 설정할 수 있구요

이미지의 폭과 높이를 원하는 작업물의 사이즈로 입력해서 작업물 배경틀을 만드시면 됩니다.

 

포토샵은 온라인상의 이미지 외에도 출력물도 제작이 가능한데요 일반적인 프린터 출력물이나 대형 현수막도 포토샵으로 작업이 가능해서 외부 출력물 작업할때는 센티미터로 단위를 변경해서 작업도 가능합니다. 

포토샵의 결과물은 해상도의 영향으로 사이즈에 가장 민감하기 때문에 수치를 잘 확인하시고 작업하시면 됩니다.

 

 

 

 

픽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픽셀은 온라인 이미지 작업의 가장 최소단위를 표현하는 수치로 온라인 이미지상의 길이단위의 수치라고 간단하게 보시면 되겠네요

 

 

댓글